케이웨더, 스마트 환기청정기 개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   조회수: 395 날짜: 2024-05-13본문
날씨빅데이터 플랫폼기업 케이웨더(대표 김동식)는 5월7일 ‘KS기준 창문형 공기지능(AI: Air Intelligence) 환기청정기’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케이웨더의 창문형 AI환기청정기는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 환기장치를 설치하기 어려운 환경의 건강 취약계층 이용시설 창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환기청정기로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에도 창문을 열지 않고 환기를 통해 실내를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다.
기존 창문형 환기청정기는 국가표준인 KS기준을 만족하는 전열교환기가 없다 보니 열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실외, 실내 온도 차이로 인한 결로현상과 누수 현상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끊이지 않았다. 창문형 환기청정기가 KS기준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열교환효율이 냉방, 난방 시 일정수준 이상이 돼야 하며 결로수가 고이지 않아야 한다.
케이웨더의 창문형 AI환기청정기는 국가표준(KS B 6879)을 만족한 제품으로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조달로 선정된 제품이며 국내 최초로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작동모드와 풍량을 제어하는 기술로 국가공인 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
케이웨더의 창문형 AI환기청정기는 내부 열교환소자를 통해 환기 시 버려지는 실내 냉난방에너지를 다시 회수해 실내에 신선한 공기와 함께 공급함으로써 쾌적한 환기와 함께 에너지비용 절감효과가 뛰어난 환기장치다. 즉 환기성능은 높이면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에너지에 민감한 계층에게도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케이웨더의 창문형 AI환기청정기는 IoT 기반 공기측정기와 연동해 실내·외 공기질 상태에 따른 자동운전을 구현해 별도 관리자가 필요없다. 특히 케이웨더는 실내 공기측정기에 서울시가 개발한 실내공기질 ‘통합환기지수’를 기준으로 환기장치가 자동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공기빅데이터풀랫폼(Air365)을 통해 공기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해 알람을 통해 환기시점, 필터교체시기 등을 알려주고 월별 분석보고서를 통해 환기장치의 효용성을 지속적으로 입증한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는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창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환기청정기지만 KS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된 제품으로 기존에 내부 열교환소자가 없는 제품의 여러 문제점을 개선했다”라며 “케이웨더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 다양한 최상의 공기관리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케이웨더는 어린이집, 학교, 강당, 경로당, 도서관, 공연장 등 전국 실내·외 3만여 다양한 공간의 공기빅데이터를 수집해 고객이 생활하는 공간의 가장 정확한 공기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공기를 보이게 관리할 수 있게 하고 있으며 공기 빅테이터플랫폼 기반 다양한 형태의 AI환기청정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공간을 청정하게 만들고 있다.